수면장애 불면증 치료방법
자려고 누우면 불안감이 엄습합니다. 오늘은 잠이 올까? 일찍 잠들지 못하면 내일 또 힘들 텐데, 그리고 이것저것 별별 생각과 고민이 쏟아지며 안 오는 잠에 더욱 선명해지는 머릿속으로 오늘도 일찍 잠자긴 또 글렀구나 한숨만 나오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에 정말 중요한 수면욕구를 채우지 못하게 되면 자신의 몸과 정신에도 문제가 생기지만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을 받습니다. 회사의 업무가 제대로 되지 않으며 소중한 주변 사람들에게 짜증까지, 이런 자신을 탓해보고 오늘은 꼭 일찍 잠들어야지 하지만 또 불면증은 지속됩니다.
불면증의 원인
수면 장애인 불면증의 원인은 참 다양한 이유들이 있는데 일시적인 경우에는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보통은 새로운 직장에 취업을 했다거나 이사를 한 경우 또한 여행으로 인한 시차 적응 문제 등 평소와 다르게 큰 변화가 생기거나 규칙적이었던 생활 리듬이 바뀌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약간의 수면 장애 정도로만 생각하시는 것이 오히려 심리적으로도 안정의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증 불면증 수면 장애의 경우에는 조금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위에 말씀드린 생활의 변화나 스트레스 등으로 약하게 생긴 불면증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점점 더 심해져 만성적인 수면장애로 자리 잡게 될 수고 있기 때문이죠.
TV나 핸드폰을 자기 전 늦게까지 보게 되는 경우 화면에서 방출되는 블루라이트의 영향으로 잠이 올 것 같지만 막상 눕게 되면 수면을 방해하면 잠이 오지 않게 되죠. 이러한 생활이 지속되면 불면증에 다다를 수도 있습니다.
지나치게 낮잠을 자게 되는 경우에도 불면증을 유발하며 밤과 낮이 바뀐 생활과 불규칙한 수면 시간 또한 수면 장애를 유발하며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는 잠은 들지만 수면의 질이 떨어져 잠을 자고 있어도 자는 것이 아니게 됩니다. 이 것이 쌓이게 되면 술을 마시지 않았을 때에는 잠이 잘 안 오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죠. 그렇게 되면 도 술을 찾게 되고 알코올의 중독과 더불어 불면증까지 유발하게 되는 최악의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각종 약물들 수면제나 각성제 등의 오남용 또한 위험하며 과도한 스트레스가 쌓이고 이것을 풀지 못했을 때가 가장 대표적인 불면증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갱년기 불면증
갱년기 불면증 역시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안면 홍조, 상열감 등의 여러 신체 증상과 함께 우울함, 초초함도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갱년기 불면증은 보통 상열감 때문에 시작되고는 하는데 얼굴이 확 달아오르며 식은땀이 생기기도 하고 얼굴과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이러한 상열감은 하루에도 몇 번씩 또는 수십 번씩도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열감 때문에 잠에서 깨고 우울함과 초조함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다 보면 수면 장애가 생기면서 불면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불면증 증상
누워서 잠이 드는데 30분 이상이 걸리거나, 잠은 들지만 중간에 5회 이상 또는 한번 깨면 30분 이상 자주 깨는 경우. 총 수면시간이 6시간 이하인 경우에 불면증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겪으면 과수면과 기면증의 증상도 나타나게 되는데 낮의 졸음이 심해지고 9시간 이상 자게 돼도 상쾌하지 않은 경우, 잠이 들거나 깨려고 할 때 전신의 근육마비(보통 가위눌린다고 합니다.) 등의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불면증 치료방법
불면증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생활 패턴 역시 변화시켜야 합니다. 거기에 알맞은 부가적인 방식을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죠.
해야 할 행동으로는 우선 낮잠을 피하고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을 평일이든 주말이든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자기 전 약 2시간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이 좋으며 누웠을 때 다른 생각 하는 것을 최대한 없애고 오로지 자기 위한 생각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가벼운 운동은 밤 시간보다는 낮시간, 여건이 안된다면 잠들기 전 6시간 전에는 해줘야 하며 수면을 방해하는 식품 커피, 홍차, 콜라, 술, 담배는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또한 불면증에 좋은 차를 규칙적으로 섭취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불면증 치료와 불면증에 좋은 차 리스트 정보가 있으니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불면증이 너무 심해지고 혼자서 변화를 시킬 수 없을 만큼 생활이 어려워지는 경우에는 불면증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많이 약해저 있을 뿐만 아니라 우울증 등의 위험한 질병으로 가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불면증 병원에 내방하여 불면증 치료를 받고 처방해 주는 약을 섭취함으로써 치료가 가능합니다.
정신적인 질환의 경우에도 물리적인 약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우리몸의 잘못된 호르몬을 바로 잡아주면서 불면증이나 우울증을 치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중증이 의심 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꼭 불면증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수면장애. 불면증에 대한 것들과 불면증 치료방법 등을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언제나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