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치료에 좋은 차
불면증 만큼 고통스러운 질병도 없을 것입니다. 인간의 3대 욕구 중 하나인 수면은 제대로 취해주지 않으면 인간이 살지 못할 정도로 큰 위협이 되고 불면증을 겪는다면 심리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불면증의 경우 처음부터 잠을 잘 못 자는 입면 장애와 자는 도중에 자꾸 깨거나 다시 잠들기가 어렵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버리는 수면 유지 장애가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충분한 시간의 잠을 자지 못한다면 활발하게 활동하는 낮 시간에 그 피로가 몰려오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문제로 의욕상실, 졸음, 무기력 등이 발생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신경이 날카로워져 주변인들에게 피해마저 줍니다.
이런저런 수면 질환으로 진료를 받는 인구 역시 1년에 약 41만 명에 다다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불면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불면증의 원인
일시적으로 겪을 수 있는 불면증 원인들은 외국 여행 등의 시차 적응, 새로운 직장 또는 이사, 입원 등으로 평소와 다른 환경으로 바뀌었을 때 생길 수가 있으며 이런 것들은 적응이 되면 불면증은 사라집니다.
하지만 불면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잠자는 습관이 불규칙한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의 수면 시간은 인체의 생체리듬에 따라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진화론적으로도 도구를 사용 못했던 인간은 나약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인간이 진화하면서 불빛이 없었던 밤에는 몸을 피신하여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고 잘 볼 수 있는 낮에 활동을 함으로써 맹수들의 공격과 위험에 대비하였죠. 그렇게 진화된 인간이기 때문에 지금도 역시 그 시간을 거스를 수는 없습니다.
불면증의 원인 중 다른 하나는 환경의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게 되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신체 질환이 있거나 오랜 기간의 수면제 복용, 약물이나 카페인 과다 섭취, 지나친 음주도 불면증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불면증 치료를 위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과 처방을 받는 것이 우선이고 거기에 더하여 불면증 치료에 좋은 부가적인 것들을 함께 취해주는 것이 보다 빠른 치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는 불면증에 좋은 차 몇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스트레스와 감정을 내려놓고 소개드리는 불면증에 좋은 차를 함께 곁들인다면 치료에 훨씬 효과적일 것입니다.
대추차
대추차의 경우 주변에서 가장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불면증 해소와 심리적 안정을 취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의 경우 스트레스와 불면증으로 인하여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대추차에는 해독, 소염 작용이 있어 우리 몸에 있는 독성과 염증 성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몸을 차분하게 해주고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하죠. 또한 대추차의 사포닌 성분은 비염에도 효과가 있어 비염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불면증에 좋은 차 중 하나입니다.
구기자 차
구기자는 약재로도 쓰이고 불면증에 좋은 차 중에도 하나에 속합니다. 기운이 부족한 분들에게 피로 해소의 효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피로도가 높아져 있고 체력이 달릴 경우에 구기자 차를 꾸준하게 마셔준다면 심신의 회복이 빠르며 불면증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 차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오미자에는 두뇌 활동의 활성화와 세포 보호 성분이 있으며 피로 해소의 기능도 함께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차로 우려내어 많이 마시는 인기 있는 재료 중 하나이죠. 기억력, 집중력이 떨어질 때 또한 불면증으로 힘들 때 오미자차는 큰 도움이 되는 불면증에 좋은 차입니다.
라벤더 차
보통 목욕을 할때에도 라벤더를 이용합니다. 향긋한 향기와 함께 몸의 피로와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데요. 이것은 차로 마시게 돼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라벤더는 영국 여왕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서 재배가 된 식물입니다. 라벤더의 리날올, 피넨, 아세트산리날릴 등은 심신의 진정 효과와 두통 등의 증세를 완화시켜주는 데 도움을 주는 불면증에 좋은 차입니다.
디카페인 녹차
보통의 녹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의 경우에는 불면증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는 해로울 수 있는데요. 카페인이 없는 디카페인 녹차는 수면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우유
우리가 가장 쉽게 찾아 마실 수 있는 우유 역시 불면증에 좋은 차 중 하나입니다. 우유의 성분에는 수면에 도움에 되는 물질 중 하나인 트립토판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따뜻하게 데워서 드시거나 자기 전의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모마일 차
라벤더와 같이 허브 종류 중 하나인 캐모마일은 비슷한 효능이 있습니다. 좋은 향기로 몸의 피로와 긴장을 풀어주며 진정 작용의 효과로 인하여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불면증을 앓고 계시는 분들에게 많이 알려진 불면증에 좋은 차입니다. 은은한 향기로 신경계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며 소화 작용이 있어 잠들기 전 시간을 두고 마셔준다면 잠자리가 편안해집니다.
오늘은 이렇게 여러 가지 불면증에 좋은 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도 종종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은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여러 가지 고민이 있을 경우에 많이 그래 왔던 것 같습니다. 불면증은 육체적인 원인도 있지만 심리적인 원인이 더욱 높은 것 같다 생각이 듭니다.
위에 알려드린 차를 전부 마실 필요는 없습니다. 기호에 맞는 차를 골라서 꾸준하게 적정량을 마시다 보면 몸과 마음의 안정 효과를 얻으며 불면증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언제나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