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보험, 대출

해외 주식 수수료 세금 총정리

by Info. 2021. 2. 14.

해외 주식 수수료 세금 총정리

해외 주식 투자 시 발생하는 수수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고 팔 때마다 발생을 하는 건가? 현재 해외 투자를 하고 있다면 정확히 알고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하고 있는 미국 주식 투자 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주식 수수료 세금

 

미국 경제가 한번 기침하면 한국 경제 시장은 뒤 흔들릴 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안전한 주식을 찾고 있다면 한국 주식 시장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더욱 안전한 미국으로 발길을 돌려야 하는 이유입니다.

 

해외 주식 중에서도 미국에 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상식적인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수수료와 세금에 대한 부분은 더욱 중요하죠. 매 거래 시마다 발생을 하기 때문입니다.

 

 

해외 주식 수수료

해외 주식 수수료는 매수할 때와 매도할 때가 다릅니다. 매수할 때에는 증권사의 주식 수수료가 발생하며 매도 시에는 수수료와 더불어 세금이 함께 발생합니다.

 

미국 주식 매수 증권사 수수료
미국 주식 매도 증권사 수수료 + 증권 거래세

 

매수할 때에는 증권사 수수료만 발생하며 매도할 때에는 증권사 수수료와 증권 거래세가 발생합니다.

 

 

 

▶ 증권사 수수료

증권사 수수료는 말 그대로 내가 거래하는 증권사에서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요즘은 고객 유치를 위해 증권사에서는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 수수료는 거의 무료를 제공하는 곳이 많으며 해외주식 수수료 역시 할인 혜택을 많이 해줍니다.

 

이것을 모르고 기존의 수수료를 지불하며 거래한다면 상당한 수수료 부담이 있을 것입니다.

 

 증권 거래세

우리가 보통 모바일(MTS)이나 HTS 창에서 매도 후에 볼 수 있는 '인지세'라고 하는 부분이 증권 거래세가 발생한 것인데요.

 

 

이는 미국증권거래위원회의 수수료로 SEC fee라고도 합니다. 큰 수수료율은 아니며 0.002% 정도 수준이고 최소 부과액은 0.01달러가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주식 거래 시 발생하는 유관기관비용과 같은 맥락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환전 수수료

미국 주식에 투자한다면 원달러 환율로 인하여 환차익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환율이 낮을 때 환전해 놓으면 환율이 올랐을 때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주가도 오르고 환율도 오르면 금상첨화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원화를 증권 계좌에 입금한 후 시기를 봐서 환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졌을 때 환전을 해놓습니다.

 

이렇게 환전을 해 놓는 이유는 내가 선택한 미국 주식에 언제든지 투자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환전 시에는 환전 수수료가 있습니다.

 

고시된 환율이 있지만 그대로 환전을 하는 것이 아니며 스프레드율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살 때에는 달러를 비싸게 사고 팔 때는 고시 환율보다 싸게 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갭 차이가 수수료로 생각하면 됩니다.

 

증권사의 자동 원화 환전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화를 가지고 해당 미국 주식을 투자하면 자동으로 환전이 되며 투자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역시 수수료가 발생하며 환차익에 대한 운영도 자신이 직접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미국 주식에 투자하신다면 환전은 직접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각종 증권사에서는 현재 환전수수료 이벤트를 통해서 적게는 80% 우대 많게는 100%까지 우대를 해주고 있습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금액이 많다면 주식 수수료도 그렇지만 이러한 환전 수수료만 잘 아껴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금융/재테크] - 증권사 수수료 비교 분석

 

미국 주식 수수료와 환전 수수료 비교(이벤트 적용)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미국 주식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 거래로 연간 250만 원을 초과하는 이익금에 대해서는 22%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2021년 순이익금이 1000만 원이라면 250만 원을 공제한 750만 원을 기준으로 22% 세금이 부과되는 것입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재테크]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

 

▶ 배당소득세

미국은 금융 선진국이니 만큼 주주 친화적인 정책들이 많은데요. 우리나라와 다르게 배당금 지급에 대한 문화가 널리 퍼져있습니다.

 

따라서 배당금을 생각한 투자를 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배당금을 지급받았을 때에도 역시 세금이 발생합니다.

 

배당소득세는 15%가 징수됩니다. 배당금이 입금되면서 자동으로 공제되기 때문에 내가 별도 신고하거나 납부할 일은 없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외 주식 수수료 세금에 대한 내용들을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