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식품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방법

by Info. 2020. 11. 10.

안구건조증 증상 확인하기

 

저의 경우에는 라섹 수술을 한 후에 눈에 조금만 무리가 가면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아무래도 멀쩡한 눈의 각막을 약간 벗겨냈으니 시력은 좋아졌지만 정상적인 안구와 조금은 다른 차이가 있겠죠. 때문에 안구건조증의 증상을 잘 알고 여러 가지 치료방법을 통하여 관리를 해왔습니다.

 

우리의 눈을 고통스럽게 하는 안구건조증에 대한 것들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의 목차

1. 안구건조증, 알레르기성 결막염

2. 안구건조증 증상

3. 안구건조증 이유는?

4.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

 

 

쌀쌀한 바람이 불어오고 기온이 크게 떨어지는 요즘입니다. 이러한 날씨에는 서서히 옷차림이 두꺼워지고 사무실에나 실내에서도 히터와 같은 난방 기구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추운 바깥 날씨 때문에 환기는 잘하지 않게 되죠. 한마디로 건조해지는 실내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건조해진 공기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호흡기의 점막을 자극합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PC의 모니터를 자주 보는 직장인들에게는 안구건조증의 유발을 더욱 불러오게 됩니다.

 

 

게다가 일교차가 커지며 제대로 몸 관리를 하지 않으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요. 면역력의 저하로 인하여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질환을 앓게 될 수도 있죠.

 

이러한 시기에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안구건조증'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관리를 잘못하게 되면 시력저하와 각막궤양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질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안구건조증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한 상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의 경우에는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또한 환절기 외에도 때를 가리지 않고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해서 앞서 말씀드렸듯 요즘은 PC의 장시간 사용과 핸드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늘어나 눈을 혹사시키지만 관리는 제대로 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눈에 충분한 양의 눈물이 유지되며 안구를 편안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줘야 하는데 눈물의 양이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것이 바로 안구건조증입니다.

 

거기에 더불어 춥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가을, 겨울에는 이러한 안구건조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으로는 눈이 충혈되며, 평소에도 그렇고 자고 일어나도 눈이 피로하게 됩니다. 또한 눈이 뻑뻑하며 심하면 모래알이 있는 것처럼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 심한 증상으로는 눈이 빠질 것 같은 통증과 함께 두통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또한 바람이 부는 실외에서 조금만 있어도 눈물이 흐르는 증상도 안구건조증에 해당합니다.

 

안구건조증 이유는?

 

실내의 공기가 건조하여 눈물이 빠르게 마르거나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이렇게 건조한 환경에서 일을 하거나 집중을 해서 무언가를 보게 되는 경우에 더욱 악화되는데 예를 들면 PC의 스크린을 집중해서 볼 때 가장 안 좋습니다.

 

 

또한 핸드폰을 집중적으로 볼 때에도 유발되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이 화면을 집중할 때에는 눈의 깜빡임 횟수가 30~50% 정도로 현저하게 떨어지기에 안구의 눈물이 금세 증발해버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와 같이 라식이나 라섹 수술을 한 경우에도 생기며 만성적인 피로로 인하여 질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 방법

 

이러한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은 PC와 스마트폰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지만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적의 관리 방법을 통하여 악화되는 것을 막고 예방하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조제품 사용

주변의 환경으로 인하여 악화가 되기 쉬우며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우선적으로는 가습기를 틀어주고 수분을 자주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방부제가 없는 인공눈물을 주기적으로 넣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제가 쓰고 있는 인공눈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공눈물 큐티스 리뷰

안구건조증 인공눈물 루핑 리뷰

 

눈 휴식 취하기

우선 평소에 모니터와 핸드폰을 자주 보는 사람이라면 의도적으로라도 누을 자주 깜빡여 주어야 합니다. 또한 한 시간에서 40분 정도마다 외부로 나가 바깥공기를 쐬고 몸과 눈의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 운동 마사지

휴식을 취할 때에는 1~2분이라도 눈을 감고 위, 아래, 좌, 우로 안구를 움직여주며 안구의 마사지 운동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운동은 안구의 수분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이죠.

 

 

눈에 좋은 영양소 섭취

안구건조증에는 눈에 좋은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 역시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눈물층 보호막의 성분인 오메가 3의 섭취는 이러한 안 질환에 아주 좋은 성분입니다. 오메가 3의 경우 호두, 카놀라유, 고등어, 참치, 정어리 등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모니터나 핸드폰 화면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는 눈에 닿게 되면 활성산소가 발생하며 눈의 세포를 파괴하게 됩니다. 이렇게 악화되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달걀의 노른자와 녹황색 채소, 과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루테인과 베타카로틴을 섭취해주는 것이 안구건조증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음식으로 섭취가 어렵다면 집이나 사무실에 건강보조제를 가져다 놓고 지속적인 섭취를 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눈 자극 피하기

여성의 경우에는 자극적인 눈 화장과 세면용품 등의 누에 자극적인 물질들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환기가 부족한 환경에서 히터와 에어컨 바람을 너무 오래 쐬는 것도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때에도 50분가량에 한 번씩은 바깥으로 나가서 외부 공기를 쐬고 안구 마사지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안구건조증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한 것들을 알아봤습니다. 건조증이 심해지면 심하게는 시력에도 문제가 생기고 관련 질병이 유발될 수 있는 만큼 쌀쌀한 환절기에 건강한 눈으로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