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식품

목디스크 증상 팔저림 해결방법

by Info. 2020. 10. 24.

 

저의 경우에 목 통증을 동반한 목디스크 증상 팔저림이 있어 지레 겁을 먹고 곧바로 목디스크 전문 병원을 찾아서 두 달간 치료를 받았습니다.

 

현재는 많이 수그러들어 통증이 대부분 사라졌지만 목 디스크의 경우에는 치료를 늦추고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두통과 하반신의 통증은 물론 팔의 마비 증상까지 온다는 이야기를 듣고 서둘러 병원 치료를 받게 되었던 것이죠. 그리고 언제나 좋은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목디스크는 무엇이며 어떠한 목디스크 초기 증상이 있으며 그 원인과 예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목디스크 의심이 된다면 본문 하단의 '목디스크 자가진단 알아보기'를 통해 정확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디스크 증상 확인하기

우리가 소위 말하는 목디스크의 경우에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라는 정식 명칭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척추의 경우 33개의 뼈로 연결되어 있는데 몸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충, 흡수시켜 주는 추간판(디스크)이 뼈와 척추 뼈 사이에 있습니다.

 

디스크는 척추 뼈들끼리 부딪치지 않게 완화를 시켜주는 중요한 부위인데요. 노화 또는 좋지 못한 자세, 외부의 충격 등으로 디스크가 밀려 나와서 주변의 신경근 또는 척수를 건드리며 통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디스크가 발생하게 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단순하게 목디스크라고 하여 목 부위나 그 주변뿐만의 통증과 저림만을 생각할 수 있겠지만 외에도 팔과 손의 저림 현상 역시 나타나게 됩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의 증상 중 대표적으로는 목의 통증이 있으며 팔과 어깨, 손가락, 손바닥의 통증과 팔 저림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이 심해지게 될 경우에는 감각의 이상과 물건을 놓치거나 팔을 들기 힘들 정도의 마비 증상까지 동반되게 됩니다.

 

또한 저린 부위를 만지게 될 경우에 전기가 오는 듯한 느낌 또는 감각이 둔해진 느낌 역시 목디스크 증상이며 특히 네 번째 손가락, 새끼손가락의 저림 현상은 경추의 이상을 더욱 확실히 의심해 볼 수 있죠. 이렇게 상반신의 통증 외에 하반신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원인

목디스크 증상은 원인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과 PC의 사용이 대표적입니다. 보통 우리 몸의 머리 무게는 상당한데 한쪽으로 쏠린 채 장시간 있게 되면 목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가 없던 시절에는 머리를 장시간 숙이게 되는 경우가 많지 않았지만 현재는 컴퓨터를 하면서 장시간 앉아 있게 되고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고도의 집중을 하는 경우나 게임을 하게 될 때 무의식적으로 그런 자세를 하게 되죠.

 

 

또한 시력이 좋지 않아 목을 빼고 앞으로 보는 습관 역시 좋지 않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발에 맞지 않은 신발을 계속 신고 다닐 때 역시 목디스크의 위험이 있습니다.

 

하루에 6~8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잠을 잘 때에도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서 잔다면 목에 무리가 많이 갑니다.

 

 

이러한 올바르지 못한 습관과 자세로 인하여 목디스크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더 늦기 전에 목디스크 전문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X레이 촬영이나 CT, MRI 등으로 목디스크의 진단이 가능합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은 무조건적인 수술보다는 약물과 물리치료 그리고 자신의 올바른 자세와 습관을 바꿈으로써 보존적 요법의 치료를 우선적으로 해봐야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에 빠르게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또한 체중조절과 수영, 걷기,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의 근육 강화 운동이 도움이 되며 의자에 앉는 자세는 등을 구부리지 않고 양쪽 어깨는 펴는 자세로 앉아야 하며 걸을 때 역시 목을 숙이지 말고 어깨를 편채 걷는 연습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목디스크 치료에도 불구하고 만성적이며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이 된다면 수술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디스크 수술은 전문 병원에서 담당 의사와 잘 상의한 뒤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목디스크 자가진단

목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납니다.

뒷목 통증과 어깨가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고개를 숙이거나 뒤로 젖힐 때 팔, 몸통 다리 쪽으로 통증이 유발됩니다.

목 통증과 함께 지끈한 두통이 발생합니다.

만지면 전기가 오듯 저린 느낌 또는 둔한 느낌이 듭니다.

팔에 힘이 빠져 물건을 놓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이렇게 목디스크 증상 팔 저림 현상을 알아봤습니다. 저도 치료를 받은 후에는 알맞은 운동과 더불어 억지로라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위의 자가진단을 통해 목디스크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금부터라도 좋은 자세로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