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식품

손톱 모양 변형 이유 알아보기

by Info. 2020. 10. 20.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반영하여 먼저 신호를 보내주는 인체의 대표적인 부분 중 손톱이 있습니다. 몸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모두 유기적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이며, 손톱은 우리의 눈에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있습니다.

 

깨끗한 손과 손톱의 모양(오른손)

 

때문에 손톱의 상태를 확인했을 때, 손톱 모양 변형이 일어났다면 몸의 건강 상태나 각종 질환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손톱 모양의 변형에는 어떤 유형들이 있으며 의심해 볼만 한 질환은 무엇이 있을까요?

 

 

손톱 모양 변형 확인

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는 손톱은 색상을 통해 그 사람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건강한 사람의 손톱 색상은 붉으며 윤기가 납니다. 또한 가로줄이나 세로줄 등이 보이지 않죠.

 

하지만 손톱 모양이 변화되고 손톱 무좀 등의 질환이 생기거나 하게 되면 건강에 대한 의심을 필히 해봐야 합니다.

 

1. 색상 변화, 윤기 사라짐
건강상 이상이 있는 사람의 손톱은 색상이 흰색을 띠게 됩니다. 더불어 윤기도 사라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소화 계통의 기능이 약화되거나 비뇨기 계통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만성 질환에 시달리는 사람에게도 나타납니다.

 

2. 군데군데 구멍이 생김

간 기능이 떨어진 사람에게도 나타나는 손톱 모양 변형 중 한 가지는 손톱의 색상이 하얗게 됩니다. 또한 군데군데 구멍이 난 것처럼 파여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세로 줄무늬

손톱에 세로줄이 생겨있는 경우에는 동맥경화의 의심이 보이는 부분입니다. 보통은 나이를 먹을수록 세로 주름은 생기기 마련인데 평균적인 모양보다 더할 경우에는 동맥경화가 심히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손톱의 세로 줄무늬

 

4. 가로 줄무늬

손톱에 가로줄이 생기게 된 경우 고열 등의 감기, 폐렴, 심근경색 등의 각종 질환으로 인하여 잠시 손톱의 성장이 중단되어 생기는 손톱 모양 변형 형태입니다.

 

손톱 가로 줄무늬

 

5. 양 손톱이 맞닿아지지 않을 때

손톱이 둥그스름한 모양으로 말려있다면 폐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체내의 산소 부족시에 손톱이 말려들어가게 됩니다. 양 손톱을 맞닿았을 때, 정상의 경우 아래의 사진과 같이 손톱이 잘 닿으며, 다이아몬드 형태의 공간이 생겨야 합니다.

 

양쪽 검지 손톱을 맞닿은 모습

 

하지만 폐암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손톱은 잘 맞닿아지지도 않으며 공간의 형태도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움푹 패인 모양

빈혈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손톱의 변형 특징은 숟가락과 같이 아래가 움푹 패여 있는 모양입니다. 이런 현상은 철의 결핍으로 인한 빈혈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죠.

 

움푹 패인 손톱의 모양

 

또한 손톱이 쉽게 자주 부러지며 빈혈, 간장애, 영양부족 등으로 인해서도 손톱이 쉽게 부러지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