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는 개인적으로 USB 등에 보관하지 않아도, 금융결제원의 서버에 보관 및 관리되어 안정성이 높습니다. 또한 은행, 정부 기관 등 다양한 플랫폼과 연동되어 이용 효율이 좋으며,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료일이 다가오면 갱신이 필요합니다. 간단한 재발급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인증서 유효기간 갱신 재발급 방법
금융인증서는 일반 공동인증서(1년)와 다르게 3년의 유효기간으로 자주 갱신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효기간 만료 90일 전부터 갱신 가능하며, 이용 중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메시지를 확인했다면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은행을 통해 발급하지만 최초 발급 곳을 잘 알지 못하더라도 아무 은행의 인터넷 뱅킹에 접속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발급 한 곳을 알고 있다면 해당 인터넷뱅킹으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 갱신 가능 은행
- 최초 발급 은행을 알고 있는 경우 : 해당 인터넷 뱅킹 접속
- 모르는 경우 : 자주 이용하는 은행 아무 곳이나 접속
갱신 순서
※ 발급받은 은행을 모른다면 KB국민은행을 통해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1. KB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접속 후 상단의 '인증센터 - 개인'을 클릭합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되며, 어떤 은행에 접속하더라도 동일합니다.
2. '금융인증서 - 인증서 갱신' 메뉴를 선택합니다.
유효기간이 남아 있다면 갱신을 선택해야 하며, 이미 만료 후라면 재발급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3. 화면 하단의 '인증서 갱신' 버튼을 선택합니다.
미리 준비할 사항으로 보안카드 또는 OTP가 필요하다고 나오지만, 휴대폰과 인증서 비밀번호만 알고 있으면 해당 매체는 필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별도의 인증이 필요하다면 사이트의 상세한 방법 확인 후 그대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4. 개인정보 입력 후 휴대폰 문자인증을 진행합니다.
평소 금융인증서 사용 시와 동일합니다. 이름,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 입력하면, 2자리의 인증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결제원에서 발송된 핸드폰 메시지에 인증번호를 입력한 뒤 전송합니다.
5. 금융인증서의 최초 발급 은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인증서 유효기간 및 발급 기관이 확인됩니다. 타 은행이라면 클릭하여 '갱신하러 가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국민은행에서 발급했다면 해당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6. 발급 은행의 갱신 페이지로 자동 이동됩니다.
국민은행이 아닌 최초 발급 은행의 갱신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추가 사항(주민등록번호, 인증서 종류)을 확인한 뒤 확인 버튼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7.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갱신이 완료됩니다.
평소 이용하던 금융인증서의 숫자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업무가 완료됩니다.
비밀번호 변경이나 폐기 등의 다른 업무는 해당 은행 인증센터 페이지의 다른 메뉴를 이용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