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구매하려 한다면 막막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닐 것입니다. 적정 시세인지, 허위나 사기 매물은 아닌지, 어떤 것들을 체크해야 하는지 전업 딜러로서 꼭 필요한 중고차 사기 전 체크 사항 및 구매 요령, 절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고차 구매 요령 및 절차
인터넷의 발달로 과거에 비해 요즘은 모든 정보가 오픈되어 있습니다. 과거의 중고차 매매 시장은 딜러들의 호가로서 시세가 정해졌다면 이제는 매매 중개 사이트에 가격이 오픈됨으로써 딜러들 역시 해당 시세를 따라 야 하는 시대입니다. 혼자만 높은 가격에 올려서는 차가 판매되지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중고차 매매 중개 사이트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SK엔카를 꼽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매물이 등록되어 있으며, 딜러들 역시 시세 파악 시 해당 사이트를 보고 확인합니다.
1. 중고차 시세 파악
접속 후 상단의 국산, 수입, 전기 친환경, 화물 등 자신이 찾는 중고차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 후 제조사 및 모델과 상세 등급까지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내가 원하는 연식과 주행거리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너무 세세한 설정은 비교할 동급 차량의 숫자가 적어집니다. 주행거리의 경우 20,000km 정도의 차량을 찾는다면 10,000km ~ 30,000km 정도로 설정하여 비교합니다.
경우에 따라 상세 옵션도 추가 선택하여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중고차 시세는 같은 모델 등급이라도 연식, 주행거리, 옵션, 사고 유무에 따라 금액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정답은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사고 유무 확인
엔카 사이트에서는 차량의 상세 내용을 전부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사고의 유무입니다. 요즘은 차량 성능 점검에 대해 허위로 기재하면 큰 처벌을 받을 수 있어 많이 사라져 어느 정도 믿고 볼 수 있습니다.
엔카에 등록된 매물 중에는 '진단' 차량이라고 표기된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진단 차량이라고 하여 무사고 차량은 아니며, 직접 성능 점검표를 확인했다는 표시일 뿐입니다. 마음에 드는 차량을 몇 대 찾았다면 상세 내용으로 들어가 봅니다. 매물 사진 하단에는 성능점검 및 보험이력 확인 메뉴가 있습니다.
성능 점검표에는 교체 및 판금 용접 이력이 그림으로 표시됩니다. 무사고 차량이 가장 좋긴 하지만 1~2개 정도의 외판이 교체된 차량은 단순 교체 차량으로 가격이 좀 더 저렴할 것입니다. 단순 교체 정도는 차량 컨디션에 큰 문제없습니다.
다만 조심해야 할 것은 외판의 교환이 이어져 있거나 많은 경우, 차량의 골격에 판금, 용접이 들어간 경우에는 큰 사고가 있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런 차량들은 컨디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성능 점검에는 교환이 없는데 보험이력의 내차 피해 금액이 크다면 구동계 및 엔진 등의 이상으로 교환했을 가능성도 있으니 딜러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3. 실제 매물 및 서류 확인
차량 선택 후 해당 딜러에게 문의하여 방문하고 실제 차량을 확인합니다. 실제 사진보다 더 깨끗하고 좋을 수도 있지만 안 좋을 수도 있으니 외판과 실내, 시동 상태와 엔진 등을 체크합니다. 딜러에게 요청 시 매매 단지 내에 있는 성능장에서 기본적인 전체 점검도 가능합니다.
확인할 서류로는 해당 차량의 자동차 등록증과 성능 점검표를 확인합니다. 자동차 등록증에 방문한 매매 상사의 명의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중고차 딜러가 차량 매입 시 남아있는 각종 과태료 등의 정산은 필수로 해야 매매 상사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딜러에게 등록 원부를 발급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성능점검표는 확인했던 내용과 성능 번호가 동일한지, 점검일은 오래되지 않았는지(약 3개월 미만) 확인합니다. 차량 구입 후 차후에 다른 성능 점검장에서 점검을 받았는데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면 현금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4. 계약서 작성 및 자동차 보험 가입
차량을 구매하기로 결정했다면 대금을 지불하고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현금 결제, 할부도 가능하지만 은행과 카드 오토론 등으로 딜러에게 요청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차량 가액과 더불어 취등록세도 함께 계산해야 합니다. 또한 지급할 내용에 매매 상사 수수료 등은 일반적으로 발생합니다. 다만, 별도의 딜러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방문 전 필히 확인 후 진행해야 후에 난처한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계약서 내용은 꼼꼼하게 확인하며 작성하고 특약 사항에도 엔진 및 미션 보증(예시 : 1개월 또는 1,000km), 그 밖의 요청 사항을 기재합니다. 당일 결제 후 차량을 가지고 갈 예정이라면 보험 가입도 함께 진행합니다. 요즘은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으로 짧은 시간 안에 가입 가능하기 때문에 방문 전 미리 계산 후 저장하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계약과 지불이 끝나고 어느 정도 기다리면 본인 명의로 된 차량 등록증과 영수증을 받아볼 수 있으며, 늦은 시간이라면 그다음 날 등록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허위, 사기 매물에 당하지 않는 법
싸고 좋은 중고차는 세상에 없다. 적정 시세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차량입니다. 인기 많고 옵션 좋은 중고차는 그만큼 가격이 높습니다.
고급스러운 외제차 또는 내가 찾고 있던 차량이 말도 안 되는 가격에 매물로 올라와 있다면 마음이 흔들려 '전화라도 해볼까?' 하고 현혹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가보면 정작 해당 매물 차량은 없을 것입니다. 중고차 사기 전 항상 이러한 개념을 염두에 두고 매물을 보셔야 합니다.
엔카에서는 '진단' 차량 외에 '엔카 보증' 또는 '홈 서비스' 차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직접 매물에 대한 확인을 완료했다는 표시로서 허위 및 사기에 대해 어느 정도 안전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처음 사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차량들만을 골라서 구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