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보험, 대출

증거금이란 쉽게 알아봐요

by Info. 2021. 1. 27.

증거금

주식 증거금이란

 

주식 투자할 때 볼 수 있는 주식 증거금이란 무엇일까? 예를 들어서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시장에서 1만 원짜리 물건을 사려고 한다면 그 자리에서 1만 원을 지불해야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 시장에서는 1만 원을 가지고도 1만 5천 원짜리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바로 외상의 개념이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다른 예시도 있습니다. 보통 가지고 있던 주식을 매도하게 되면 팔게 된 날을 포함하여 3일 후에 입금이 됩니다.(주말 제외, 영업일 기준)

 

하지만 더 오를 것 같은 다른 주식이 눈에 들어와 사고 싶은데 3일 이후에 돈이 들어오니 발을 동동 굴리며 기다려야 하는 수밖에 없죠.

 

이럴 때 증거금을 이용하여 적은 돈으로도 주식을 많이 살 수 있습니다. 보통 모바일 등으로 주식 매매를 할 때 설정할 수 있는 증거금률 100%, 50%, 25%는 이런 뜻입니다.

 

 

25%는 내가 2500원만 있어도 1만 원짜리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증거금률 100%는 1만 원에 1만 원짜리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증거금 제도를 이용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현금보다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이는 2일 뒤 나머지를 결제하면 되니까요.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2일 뒤에 오를 것 같았던 주식이 살 때 당시보다 오르면 증거금 포함 본전을 갚고도 이익이 납니다. 하지만 그 주식이 떨어졌다면?

 

내가 가지고 있던 현금보다 훨씬 큰 금액의 주식을 샀기에 그 돈은 무조건 갚아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 추가적으로 돈을 입금하지 않으면 떨어진 주식을 강제로 팔아 가져 가게 됩니다.

 

이것을 바로 반대 매매라고 합니다. 이는 나의 동의 없이도 진행되며 내가 빚을 갚지 못해 법원에서 강제 경매를 진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보면 됩니다.

 

증거금과 미수금

그래서 주식 창에서 '예수금', '주문 가능 금액' 카테고리에서 보이는 미수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안정적인 주식 매매를 하고 싶으신 분들, 이제 시작하는 주식 초보 분들은 증거금 100%를 꼭 설정 후에 주식 매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증권사마다 시스템이 다르긴 하지만 카테고리를 잘 찾아보면 '증거금률 설정' 카테고리가 있을 것입니다. 혹은 매수 시마다 설정할 수 있게 되어있죠.

 

이를 잘 확인하여 증거금률 100%를 확인 후 주식 매매를 권장드립니다.

 

 

하지만 혹여 이렇게 설정했는데도 미수금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1. 바로 통합 증거금이란 것 때문인데요. 계좌 하나로 국내와 해외 주식을 같이 하며 통합 증거금 신청을 했다면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개념을 알아보자면 가진 돈으로 해외 주식과 국내 주식을 최대로 샀을 때 환율로 인하여 미수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또한 1만 원을 가지고 9990원짜리 주식을 샀을 때에도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증거금 100%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 수수료와 세금이 있습니다.

 

풀 매수를 하더라도 이런 수수료와 세금은 어느 정도 고려하고 매매를 해야 합니다.

 

 

아무 주식이나 증거금을 사용할 수 없다.

주식 증거금률은 각각의 종목별로 증권사가 어느 정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같은 초우량 기업은 20%의 돈만 있어도 많은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스크가 큰 소위 잡주, 동전주 등은 100%의 증거금을 필요로 할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거금 제도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기술적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증거금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최대한 알기 쉽게 작성해봤습니다.

 

조금이라도 이해가 되셨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