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모니터 화면 분할 방법

by Info. 2020. 11. 23.

대형 모니터 또는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화면 분할의 용도를 위해서 그런 모니터를 구매하고 사용하실 텐데요. 저 역시 대형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종 작업창을 별도 분리하여 수시로 봐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이러한 화면 분할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모니터 화면 분할 방법은 두 가지를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믿을 수 있고 간단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과 프로그램이 없이 윈도우 10 기능에 포함되어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화면 분할 프로그램 파워 토이

2. 윈도우 10 기본 화면 분할 기능

 

우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게 되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화면을 편하게 분할할 수 있습니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파워 토이(Microsoft PowerToys)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화면 분할 프로그램 파워 토이(PowerToys)

해당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개발 및 배포를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보안이나 신뢰성에서 믿을 수 있고 다운로드해도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윈도우 10용을 새롭게 개발하여 배포하였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토이 다운로드 및 설치 바로가기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를 하게 되면 아래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파워 토이는 모니터 화면 분할 기능 외에도 다른 좋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토이 세팅 창 화면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화면 분할 방법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것들은 스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니터 화면 분할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파워토이 창 좌측 메뉴 중 두 번째 'FancyZones'를 선택합니다. 그럼 화면 중앙으로 보이는 영역 편집기 시작 단추를 볼 수 있는데요.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멀티태스킹을 어떻게 설정할지에 대한 레이아웃 설정창이 생성됩니다.

 

화면 분할 설정 순서
화면 분할 편집기 설정 창

 

영영 편집기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화면 분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모니터에서 창의 분할은 2개도 가능하며 3~4개 이상도 가능하게 됩니다.

 

3분할 레이아웃 선택 창4분할 레이아웃 선택 창

 

설정 후 실제로 작업 창을 분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금 영역 편집기 설정 전, 첫 번째 기능에 체크했을 것입니다.

 

 

분할할 창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잡은 뒤 SHIFT버튼을 누르고 끌어당기면 자동으로 창이 들어가집니다. 그 외에도 다른 방법으로도 자신에게 맞는 동작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분할 결과 모습
필자의 와이드 모니터에 3분할 한 모습

 

또한 모니터의 작업창 분할 시 서로의 영역을 나눠주는 설정 역시도 자신의 선호도에 맞게끔 가능합니다.

 

분할 시 공간과 거리 조절 세팅

 

이렇게 설정을 한 후에 SHIFT버튼만을 이용하여 각 화면 비율에 맞게 자동 조정이 되는 프로그램이라 엄청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화면 분할 방법 - 윈도우 이용하기

이것은 윈도우 10이 깔려있는 컴퓨터라면 누구나 다 이용할 수 있으며 가장 쉬운 기능입니다. 내가 작업할 창을 끌어다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끝까지 붙이면 알아서 분할이 됩니다.

 

모니터 화면

 

왼쪽, 오른쪽도 가능하며 위쪽 모서리 또는 아래쪽 모서리로 창을 끌어주면 총 2~4개의 화면 분할도 가능하게 됩니다.

 

윈도우 기본 기능을 이용한 화면 3분할 한 모습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면서도 모르면 사용하지 못하는 모니터 화면 분할 방법에 대한 2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러한 두 가지 방법을 섞어서 때에 따라 요긴하게 사용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방법으로 조금 더 편안하게 컴퓨터 작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삼성 갤럭시 S23 울트라 vs S22 울트라 비교

 

삼성 갤럭시 S23 울트라 vs S22 울트라 비교

2월 17일 정식으로 출고한 삼성 갤럭시 S23은 사전 예약 판매에서 역대 판매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전작인 S22와 비교했을 때 디자인부터 카메라, AP 등 변화된 부분이 많은데요. 두 제품을 프리미

soma830.tistory.com

챗(Chat) GPT 플러스(유료 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챗(Chat) GPT 플러스(유료 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검색 엔진의 혁신을 불러올 챗(Chat) GPT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무료와 유료로 나눠집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통해 접속하여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과 유료 서비스인 챗 GPT 플

soma830.tistory.com

동행복권 로또 모바일 구매 가능할까?

 

동행복권 로또 모바일 구매 가능할까?

토요일이 되면 불현듯 로또를 아직 구매하지 않은 게 생각날 때가 있죠. 현금으로 판매점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손쉽게 구매 가능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 동행복권 홈페이지 로또 모바일

soma830.tistory.com

2023년 근로장려금 산정표 및 신청 방법

 

2023년 근로장려금 산정표 및 신청 방법

2023년 1월 1일 이후부터 신청하는 근로장려금은 재산 요건 완화 및 지급액 확대가 적용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이 되기 위해서는 가구당 총소득과 재산 요건 기준에 충족해야 합니다. 이에

soma830.tistory.com

SK엔카 중고차 홈서비스 구매 절차 (딜러 후기)

 

SK엔카 중고차 홈서비스 구매 절차 알고사자 (전직 딜러 후기)

큰돈이 지불되는 중고차 구매는 여러모로 불안한 점도 많은 데요. SK엔카 홈서비스를 통해 중고차 구매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절차를 잘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차량을 판매하는 딜러와

soma83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