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모니터 또는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화면 분할의 용도를 위해서 그런 모니터를 구매하고 사용하실 텐데요. 저 역시 대형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종 작업창을 별도 분리하여 수시로 봐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이러한 화면 분할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모니터 화면 분할 방법은 두 가지를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믿을 수 있고 간단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과 프로그램이 없이 윈도우 10 기능에 포함되어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게 되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화면을 편하게 분할할 수 있습니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파워 토이(Microsoft PowerToys)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화면 분할 프로그램 파워 토이(PowerToys)
해당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개발 및 배포를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보안이나 신뢰성에서 믿을 수 있고 다운로드해도 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윈도우 10용을 새롭게 개발하여 배포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를 하게 되면 아래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파워 토이는 모니터 화면 분할 기능 외에도 다른 좋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화면 분할 방법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다른 것들은 스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니터 화면 분할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파워토이 창 좌측 메뉴 중 두 번째 'FancyZones'를 선택합니다. 그럼 화면 중앙으로 보이는 영역 편집기 시작 단추를 볼 수 있는데요.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멀티태스킹을 어떻게 설정할지에 대한 레이아웃 설정창이 생성됩니다.
영영 편집기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화면 분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모니터에서 창의 분할은 2개도 가능하며 3~4개 이상도 가능하게 됩니다.
설정 후 실제로 작업 창을 분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금 영역 편집기 설정 전, 첫 번째 기능에 체크했을 것입니다.
분할할 창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잡은 뒤 SHIFT버튼을 누르고 끌어당기면 자동으로 창이 들어가집니다. 그 외에도 다른 방법으로도 자신에게 맞는 동작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의 작업창 분할 시 서로의 영역을 나눠주는 설정 역시도 자신의 선호도에 맞게끔 가능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한 후에 SHIFT버튼만을 이용하여 각 화면 비율에 맞게 자동 조정이 되는 프로그램이라 엄청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니터 화면 분할 방법 - 윈도우 이용하기
이것은 윈도우 10이 깔려있는 컴퓨터라면 누구나 다 이용할 수 있으며 가장 쉬운 기능입니다. 내가 작업할 창을 끌어다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끝까지 붙이면 알아서 분할이 됩니다.
왼쪽, 오른쪽도 가능하며 위쪽 모서리 또는 아래쪽 모서리로 창을 끌어주면 총 2~4개의 화면 분할도 가능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면서도 모르면 사용하지 못하는 모니터 화면 분할 방법에 대한 2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러한 두 가지 방법을 섞어서 때에 따라 요긴하게 사용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방법으로 조금 더 편안하게 컴퓨터 작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챗(Chat) GPT 플러스(유료 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