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 향상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보조금 지원 사업 공고가 올라온다면, 본문의 절차대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신청 방법
1. 각 지자체 전기차 보급 사업 공고 확인
일반적으로 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시, 군 게시판 /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을 통해 보급 사업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이 어렵다면 지자체 전기차 담당 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는 하단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전기차 구매 계약
보조금 지원 신청에 앞서 전기 자동차 구매 계약을 진행합니다. 계약 진행 시 담당자에게 차량의 출고 시기를 문의하고 스케줄을 잡습니다. 신청서 접수 후 2개월 이내에 차량 출고 및 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
차량 구매 전, 차량의 상세 모델에 따른 지역별 보조금은 아래 링크된 내용을 참고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구매 지원 신청서 접수 - 직접 수기 작성 및 서명
대부분 자동차 판매 영업점(제조, 수입사)에서 대행으로 신청서를 접수해줍니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해야 하는 경우에는 ①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신청서 ②자동차 매매 계약서 ③본인 주민등록 등본 1통의 서류를 준비하고 상단에 링크된 지자체 연락처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 구매 지원 대상 선정 및 통보
지자체에서는 별도의 방식(추첨, 점수, 출고 및 등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상자를 선정하고 통보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청서 접수 후 7일 이내로 구매 지원 여부가 통보됩니다.
우선순위 지원 대상 ①취약 계층 ②다자녀 ③생애최초 차량 구매자 ④미세먼지 개선 효과 높은 차량 구매자(ex. 노후된 경유차를 전기차로 대체할 시) ⑤어린이 통학 차량
5. 전기차 출고 및 등록
전기차 구매자는 차량 구매 금액에서 보조금을 제외한 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등록을 마치면, 10일 이내에 제조·판매사로 자동차 등록증을 보내주면 됩니다. 이후에는 제조사에서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수령합니다.
신청서를 접수한 후 2개월 안에 출고 및 등록되지 않을 경우에는 보조금 지원 대상자에서 취소되거나 대기자로 밀려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원받은 전기차는 천재지변, 교통사고 등의 사유가 아니라면 2년 이상 의무 운행기간이 있습니다. 기간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기간별 환수율에 따라 보조금이 회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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