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은 1 금융권 접근이 어려운 분들에게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부로 대출을 진행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중에서도 직장 재직 중인 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근로자 햇살론 대출이 있으며, 몇 가지의 자격 사항을 만족하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 햇살론 자격 및 한도
1. 근로자 햇살론 대출 자격
● 직장 3개월 이상 재직 중이신 분
● 이직 등의 경우 현재의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 중으로 급여를 수령했고, 최근 1년 안에 다른 회사 포함 3개월 이상 근로 중인 경우 재직 조건을 충족합니다.
● 개인 신용 점수 하위 100분의 20 (나이스:744점/올크레딧:700점 이하)에 해당되며,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이신 분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이신분
기본 자격으로는 직장에서 3개월 이상 재직 중이며, 서류 증명이 가능해야합니다. 이직을 했을 경우 전 직장과 현 직장 포함하여 1년 안에서 3개월 이상 근로한 경우도 해당됩니다. 다만, 현 직장에서 급여를 1개월 분 이상 수령 증명이 가능해야 합니다. 연소득 기준으로는 3,500만 원 이하일 때, 신용 점수에 상관없이 신청 자격 조건에 부합합니다. 연소득 3,500~4,500만 원일 때, 신용 점수는 평가사 기준 나이스 744점, 올크레딧 700점 이하 중 해당되는 곳으로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대출 금리, 기간 및 상환 방식
● 금리 : 최대 10.5% 이하
● 기간 : 3년 또는 5년 중 1 선택
● 상관 방식 : 원금균등분할상환
금리는 매월 금감원에서 통보하는 상한 금리 이하로 대출을 진행하는 은행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개인의 신용도 및 은행 평가에 따라 결정되는 금리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3년 또는 5년의 기간을 선택할 수 있으며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3. 한도
● 최대 1,500만 원 → 2,000만 원
기존 한도는 1,500만 원이었지만, 22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증액된 금액 2,000만 원 한도 안에서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4. 제출 서류
● 비대면 온라인 : 신분증, 공인인증서,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료 납부 확인서 및 자격득실 확인서
● 지점 방문 :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거래내역 조회표(발급 1개월 이내), 그 외 심사에 따라 부가적인 서류
근로자 햇살론 취급 지점 신청 방법
1. 취급 기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정한 저축은행과 상호금융기관(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에서 근로자 햇살론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직접 지점 방문 또는 모바일 앱, PC를 통해 비대면 신청할 수 있으며, 앱으로 진행하는 경우 19세 이상, 본인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합니다. 하단 링크 취급점 바로가기를 통해 문의 및 신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직장을 다니며 급여를 받고 있지만 신용 점수 등이 낮아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는 어려울 때, 급하게 목돈이 필요하다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근로자 햇살론 대출 상품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