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보험, 대출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자격 조건 비교 리스트

by Info. 2021. 5. 12.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자격 조건 확인

 

시중의 1금융 은행권에서는 서민들에 대한 자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정부와 함께 다양한 서민대출 상품들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1금융권의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신용점수 하락 방지에도 도움이되고 안전합니다. 또한 정부지원을 통해 저렴한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3가지를 비교해보고 자격 조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사잇돌 대출

2. 햇살론 17

3. 새희망홀씨

4. 3가지 상품 비교표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대표적인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으로는 사잇돌 대출, 햇살론 17, 새희망홀씨가 있습니다. 3가지 상품에 대한 자세한 비교입니다.

사잇돌 대출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하고 있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로 중간 정도의 신용점수를 보유하고 있는 서민들에게 금융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중금리 대출상품입니다.

 

 

연소득 1500만 원 이상의 근로소득자나 1천만 원 이상의 사업, 연금소득자의 경우에 사잇돌대출 자격 조건에 해당합니다.

 

사잇돌 대출 한도 금액은 2천만 원 이내이며, 금리는 연 6~10% 내외로 대출자의 상황에 따라 금리는 달라집니다.

 

시중의 1 금융권 총 14개 은행 카카오, 농협, 수협, 국민, 기업, 하나, 우리, 신한, 부산, 대구, 제주, 광주, 전북, 경남은행에서 사잇돌 대출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거치기간 없이 최대 60개월 이내이며 원금 또는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선택이 가능합니다.

 

해당 상품 자격 조건에 해당하더라도 최종적인 대출 여부는 개별 은행의 심사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취급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17

 

국민행복기금에서 보증하고 있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로 20% 이상 고금리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 신용자를 위한 서민금융상품입니다.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이고 신용등급이 6~10등급에 해당하는 분들이 자격 조건에 해당합니다.

 

대출 금리는 연 17.9%이며 성실 상환 시에는 1년마다 금리가 인하됩니다.

 

3년 만기 상품의 경우 성실 상환 시에는 2.5%씩, 5년 만기 상품은 1.0%씩 금리 인하가 됩니다.

 

대출 한도는 7백만 원(일반보증), 1400만 원(특례보증) 이내로 결정됩니다.

 

※ 특례보증 : 표준화된 심사로 지원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운영하는 특례 지원 프로그램

 

대출기간은 앞서 보았듯 3년~5년이며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상환할 수 있습니다.

 

취급 은행은 1 금융권 총 16개 은행에서 취급합니다.(국민, 씨티, 수협,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카카오, 농협, 신한, 우리, SC제일, 기업, 하나은행)

 

새희망홀씨

저신용, 저소득 서민을 위한 신용대출상품입니다. 새희망홀씨 서민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자격 조건은 연소득이 4500만 원 이하이며 신용등급이 6~10등급 이하인 조건입니다.

 

대출 한도는 3천만 원 이내로 받을 수 있고, 1년 이상을 성실하게 상환한다면 5백만 원 이내에서 추가적으로 긴급생계자금 대출도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최고 연 10.5% 이하이며 대출을 희망하는 사람의 상황에 따라 금리는 달라집니다.

 

새희망홀씨 서민대출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은 총 15개 은행으로 농협, 신한, 우리, 국민, 씨티, 수협, SC제일, 기업, 하나 제주, 광주, 대구, 부산, 경남, 전북은행입니다.

 

대출 기간과 상환 방법은 각각의 은행에 따라 전부 상이하기 때문에 직접 상담을 통해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앞서 말씀드린 취급 개별 은행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서민금융상품에 대해 더욱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비교 리스트

 

은행 이외에도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등 여러 기관에서 서민금융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지원 제도에 대한 각종 정보를 통합해 안내하고 있는 '서민금융 1332 서비스' '서민금융 통합 지원센터' 등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상으로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와 자격, 조건에 대한 내용들을 알아봤습니다.

 

정부 지원 근로자 생활 안정자금 대출 알아보기

근로자 생활 안정자금 대출 금융감독원에서 직접 진행하는 근로자 생활 안전자금 대출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이 근로자이지만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다른 고금

soma830.tistory.com

 

국민은행 생활안정자금 대출 신청 방법

국민은행 생활안정자금 대출 신청 서민층에 긴급자금을 지원하는 국민은행 생활안정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은행권에서 심사에

soma830.tistory.com

 

신혼부부 주택구입대출 조건 금리 확인 (2021년)

신혼부부 주택구입대출 알아보기 신혼집 구입비용이 고민이신 신혼부부에게 주택 구입자금을 주택도시기금으로부터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자금을 빌리는 것이

soma830.tistory.com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자격 국민연금대출 받는 방법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자격 확인 국민연금 생활안정자금 대부 대출 사업인 '노후긴급자금 실버론'에 대한 대출자격과 한도, 금리 등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생활안

soma83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