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홈택스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

by Info. 2020. 10. 30.

지방세 완납 증명서 무료 발급받기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하여 집 주변의 구청이나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을 하게 되면 각종 구비서류를 지참하고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합니다. 도한 수수료도 발생이 되는데요.

 

이렇게 하지 않아도 집에서 간단하게 클릭 몇 번만으로 이제는 지방세완납증명서 같은 각종 증명서들의 발급이 쉬워졌습니다. 또한 수수료 없는 무료로 발급이 되죠.

 

 

하지만 지방세완납증명서와 국세완납증명서의 경우에는 발급처가 이분화되어 있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는 홈택스에서 가능하며 지방세완납증명서의 경우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홈택스에서는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래의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무료로 받는 방법을 참조하여 똑같이 따라서 해주시면 5분~10분 만에 뚝딱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을 위한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정부24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바로가기

정부24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확인 보통 은행에서 대출을 하려 할 때 필수적으로 발급을 받아야 하는 서류 중 하나는 지방세완납증명서 입니다. 국세완납증명서도 역시 발급을 받아야

soma830.tistory.com

 

지방세는 도세와 시, 군세로 나누어지면 도세의 경우에는 보통세, 목적세로 나누어집니다. 시, 군세도 역시 보통세와 목적세로 나누어지는데 여기서부터가 많이 헷갈리고 나누어집니다. 솔직히 일반인들은 이런 것을 다 외워놓고 다닐 필요도 없으며 상황에 맞게 때에 따라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알아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선적으로 일단 설명을 드리자면 도세에서 보통세의 경우에는 취득세와 등록세, 경주 등의 이익에 세금을 매기며 면허세 역시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취득세는 한 사람이 무엇인가를 취득하였을 때 부과되는 세금으로 부과 대상은 부동산과 선박, 차량, 기계장비, 항공기, 입목, 광업권, 어업권, 각종 회원권 등을 취득하였을 때 부과되는 대상입니다.

 

등록세의 경우에는 보통 등록 면허세라고 불리는데 재산권이나 기타 권리를 취득하는 경우에 자신의 권리를 서류상이나 문서로 취득했다는 증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국가의 각종 기관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등록을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것이 바로 등록세입니다.

 

 

또한 다시 앞으로 가서 도세에서 목적세는 공동시설제가 있으며 지역개발세가 있습니다. 그러면 거대한 도에서 조금 세분화되어 시와 군의 경우에도 지방세가 발생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시, 군세에도 보통세가 있습니다. 이러한 보통세는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농지세, 도축세, 담배소비세, 종합 소비세가 있으며 목적세에는 도시계획세, 사업소세가 있습니다.

 

 

시, 군세의 보통세는 우리가 많이 접하게 되는 세금들이 대부분 보이게 됩니다. 주민세는 주기적으로 발생이 되며 재산세는 부동산이나 각종 재산을 보유한 경우 주기적 발생이 됩니다. 또한 자동차세 역시 1년에 한 번씩 부과가 되기 때문에 친숙한 세목 중 하나입니다. 농지세와 도축세는 보통 농촌에서 농사를 짓거나 가축을 기르는 경우에 해당되는 세금일 것입니다.

 

 

시, 군세 보통세 중에서 재산세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건축물이나 토지 등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또는 선박이나 항공기를 소유하는 자에 대해서 부과를 하는 세금입니다. 부동산은 매년 6월 1일 기준으로 현대 토지와 건물 등을 사실상 보유한 자에 대해서 부과됩니다.

 

 

재산세의 납부 기한은 건물분 재산세, 주택분 재산세 2분의 1은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이며 토지분 재산세와 주택분 재산세의 2분의 1은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입니다. 재산세의 소관기관은 시청과 군청, 구청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홈택스 지방세완납증명서에서 발급을 받을 수 없다는 내용과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받는 다른 방법을 알려드렸고 각종 지방세의 세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