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알아보기

by Info. 2020. 10. 11.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 확인

우리나라의 국민 앱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대부분은 카카오톡을 얘기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4,300만 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국민의 83%에 다다릅니다. 그리고 한 달 동안에도 무려 평균 30시간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 뒤를 따르는 것이 카카오톡, 페이스북, 네이버였으며 유튜브 사용시간이 가장 길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10대의 경우에는 가장 많은 사용기록을 보여주었죠.

 

 

언젠가부터 유튜브는 우리의 삶에 깊숙하게 들어와 있었고 기존의 검색 엔진마저 시장을 바꿔놓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궁금하거나 찾아볼 것이 있으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나, 다음 같은 플랫폼에서 검색을 하여 찾아보고는 했는데 이러한 글자를 읽는 것이 어쩌면 조금은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동영상의 경우에는 이러한 점을 보완해 주어 검색창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으며 유튜브 동영상으로 각종 정보공유, 취미나 여가시간의 즐거움까지 더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 그럼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유튜브 동영상을 보다 보면 어쩌면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 영상을 저장해서 자주 보고 싶거나 듣고 싶다. 그것이 음악이 될 수도 있고 소중한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아름다운 영상이나 팬의 입장에서 해당 유튜버의 영상을 가지고 싶을 수도 있고요.

그래서 알려드리는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바이러스의 노출이나 악성 코드의 위험에 전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그런 프로그램들이오니 전혀 걱정 마시고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우선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중 가장 쉬운 것이 있습니다. 다만, 그 대상이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이라 조금 아쉽습니다. 우선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의 경우에는 영상을 시청하게 되면 좋아요, 싫어요, 공유하기 옆쪽에 다른 터치 탭이 하나 나타납니다.

바로 '오프라인 저장'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은 마음에 드는 영상이 있으면 바로 오프라인 저장을 터치하여 그래도 나의 핸드폰에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유튜브에 접속을 하지 않아도 인터넷에 접속을 하지 않아도 나의 핸드폰에 영상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 시청이 가능한 것이죠. 다만 유튜브 프리미엄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비회원의 경우에는 오프라인 저장 탭이 없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경우에는 영상 시청 시에 광고가 생성되지 않아서 매우 편리한 점도 많습니다. 또한 유튜브 뮤직 등의 서비스를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많아 저의 경우에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프리미엄 회원이 아닌 경우에는 어떠한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두가지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인증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바이러스 또는 악성코드의 노출로부터 자유롭습니다.

 

시중에는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인증 안된 그러한 것들은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데 있어서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1. 클립다운(무료)

우선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중 클립다운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 역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인데 해당 프로그램은 유튜브 동영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동영상을 가지고 와서 내 컴퓨터 등에 저장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며 무료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 클립 다운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검색창에 보이는 것처럼 다운로드할 동영상 주소를 입력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이 다운로드 받고 싶은 유튜브 동영상으로 이동합니다. 이동후에 인터넷 창 유튜브 동영상 주소를 클릭하여 Ctrl+C로 복사를 하거나 또 다른 방법은 동영상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거기서 동영상 URL복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시 클립 다운으로 돌아와서 다운받을 동영상 주소 탭에 Ctrl+V로 붙여 넣기를 해주면 자동으로 해당 동영상을 로딩하게 됩니다.

 

그 후에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중 영상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이 있고 오로지 음원만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시는 데로 선택을 하게 되면 아주 빠르게 내가 원하는 동영상을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2. 4K Video Downloader(무료)

4K Video Downloader의 경우에는 구글 크롬을 통하여 설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명칭은 뭔가 의심스러워 보이지만 매우 안전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게다가 클립 다운만큼 아주 쉽고 편리하며 무료입니다.

4K Video Downloader의 경우에도 영상은 물론 음원만 추려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유튜브 영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의 다양한 영상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상 화질의 선택도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우선적으로 4K Video Downloader공식 홈페이지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는데 PC의 OS 기반에 따라서 윈도 또는 맥 OS 둘 다 사용이 가능한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4K Video Downloader를 설치한 후에 사용방법은 위에 말씀드린 클립 다운 프로그램과 똑같습니다. 내가 저장할 유튜브 동영상의 주소를 복사한 후에 똑같이 붙여 넣기만 하면 되며 음원만을 추출할 것인지 아니면 영상을 함께 추출할 것인지 선택만 하면 빠르게 다운로드를 해줍니다.

저 역시도 이 두 가지 프로그램을 다 사용하고 있으며 불만족 없이 즐겁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4K Video Downloader의 경우에는 화질부터 다운로드 포맷 선택이 가능하여 취향에 맞게 선택이 가능하지만 약간 복잡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복잡한 것이 싫으신 분들은 간편한 클립 다운을 사용하시면 되며 영상의 화질과 음원의 다양성을 원하신다면 4K Video Downloader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무쪼록 유튜브를 통하여 여러 가지 공부와 취미생활 그리고 정보 공유 등으로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